개인적으로 좋은 책을 읽고 서평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자유서평은 북스토리언의 서재와 연결되어 있으며, 도서정보를 입력하시면 나의 서재에서 자신의 도서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 신형철 한국사 777 기출모의고사 중급 3,4급 (18448)번 [텍스터의 서재] 
저자 : 신형철
출판사 : 삼인행    [출판사의 서재]
출간일 : 2017-11-1
분야 : 역사/인물 도서평가 :
이 도서는 흔적님이 등록해주셨습니다.    책친구 추가 | |
도서정보 수정 도서정보 삭제
책제목 : 신형철 한국사 777 기출모의고사 중급 3,4급 / 출판사 : 삼인행
한국사 777 기출모의고사 중급 3,4급..문제풀이 및 오답 정리, 핵심 키워드18448 (★★★★☆)
글쓴이
흔적 날짜
2017.11.19 22:49:24 추천수
0
7일만에 7회로 70점 이상.. 이런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운 ‘도서출판 삼인행‘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777기출 모의고사(중급편).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은 문제 은행 방식이 아니라 매회 새로 출제되지만 중요한 주제를 변형, 비슷하게 출제한다. 빅데이터로 분석한 빈출 주제 50선을 수록,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성을 가진 책이 '777 기출 모의고사'(중급)이다.

한국사능력 검정시험은 초급의 경우 60점에서 69점까지 취득하면 6급, 70점 이상을 취득하면 5급을 획득한다. 중급의 경우 60점에서 69점까지 취득하면 4급, 70점 이상이면 3급을 획득한다. 고급의 경우 60점에서 69점까지 취득하면 2급, 70점 이상이면 1급을 획득한다. 초급은 40 문항으로 2점 20문제, 3점 20문제이다. 중급, 고급은 50문항으로 1점 10문제, 2점 30문제, 3점 10문제이다.

출제 유형은 1) 역사 지식의 이해, 2) 연대기의 파악, 3)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4)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5)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6) 결론의 도출 및 평가이다. '777 기출 모의고사'는 기출 문제 분석 및 재구성, 핵심 키워드 분석으로 단숨 정리, 자세한 문제 풀이와 오답 바로 알기로 완벽한 이해, 빈출 주제 50선으로 다시 정리 등으로 구성되었다.

핵심 키워드는 이렇게 정리되었다. 박지원의 활동의 경우 상공업 중심 개혁론, 북학파 실학자, 열하일기 저술, 양반전 저술, 양반의 무능 비판 등이다. 제 2회 첫 순서로 (내가 사는) 연천 전곡리 (구석기) 시대의 생활 모습을 묻는 문제가 나왔다. 답은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살았다'이다. 키워드로는 연천 전곡리, 뗀석기(주먹 도끼, 긁개) 사용, 이동생활, 동굴이나 막집에 거주 등이 제시되었다. 물론 1점 문제이다.

당연하지만 1점, 2점, 3점 문제가 있으니 높은 배점 문제 위주로 공부해야 한다. 어떤 문제들이 높은 배점의 문제들인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와 먼 시대의 문제라고 무조건 배점이 낮지는 않다. 선사시대의 반구대 암각화, 통일 신라의 국제무역항, 고려 무신 집권기 효심의 농민 봉기와 관련된 도시를 묻는 문제(답은 울산)는 배점이 3점이다.

반면 근대의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최찬식의 추월색을 묻는 문제는 배점이 1점이다. 3회에서 관심을 끄는 문제는 사적 122호,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돈화문, 인정전, 선정전, 대조전 등의 주요 건물, 태종 때 별궁으로 세워짐, 임진왜란 이후 정궁 역할을 함, 궁궐의 후원은 조선의 정원 조경을 잘 보여줌 등이 키워드로 제시된 문제이다. 답은 창덕궁으로 2점 문제이다.

5회에서 출제된 3점 문제를 보자. 정도전을 묻는 문제인데 <훌륭한 재상을 얻으면 육전(六典)이 잘 수행된다. 그러므로 임금이 할 일은 한 사람의 재상을 정하는 데에 있다고 하였다. 재상은 위로는 임금을 받들고 밑으로는 모든 관리를 통솔하여 만민을 다스리는 자리이니 그 직분이 매우 큰 것이다.>란 조선 경국전의 내용이 제시되었고 선택지 가운데는 ’불씨잡변(佛氏雜辨)을 저술하여 불교를 비판하였다’가 답이다.

경국대전의 키워드를 보자. 세조 때 편찬을 시작하여 성종 때 반포, 조선의 기본 법전, 6전 체제로 구성 등이다. 간결하게 핵심을 짚었다는 느낌이 든다. 정답과 해설을 통해 공부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 성균관 문제를 보자. “제시된 가상 편지의 ‘한양의 최고 교육 기관’이라는 내용을 통해 성균관임을 알 수 있다.

선택지와 경합(競合?)한 다른 선택지들을 보면 서원, 향교, 주자감, 4부 학당 등이 있다. 각각 설명이 되어 있다. 서원은 사립 교육 기관으로 산현제향(존경받는 유학자에 대해 제사를 지내는 것)과 학문 연구를 위해 설립되었다.

서원은 향촌 사림의 모임 장서로 시정을 비판하고 공론을 형성하는 역할도 하였다. 향교는 부, 목, 군, 현에 하나씩 세워진 관립 중등 교육 기관으로 중앙에서 교수와 훈도가 파견되었다. 주자감은 발해의 최고 교육기관이었다. 4부 학당은 한양에 설치한 관립 중등 교육 기관이다.

이런 방식으로 면밀하게 설명한 책이 ‘777 기출 모의고사’이다. 가장 유용할 자료는 빈출 주제 50선 정리이다. 구석기 시대에서 신군부에서 현재까지, 우리 민족의 세시 풍속까지...총 망라라는 말이 지나치지 않다. 거기에 중요한 부분에 형광펜으로 밑줄도 쳤다. 핵심이다. 고급(1, 2급)편을 읽어야겠다.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은 만점이 목표가 아니라 합격이 목표인 시험이다. 알아야 대처할 수 있다. 물론 책과 함께 문제집을 풀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출처: http://blog.yes24.com/document/9993969

ㆍ이름 : ㆍ암호 : ㆍ인증키 :      ← 숫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