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좋은 책을 읽고 서평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자유서평은 북스토리언의 서재와 연결되어 있으며, 도서정보를 입력하시면 나의 서재에서 자신의 도서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 인간도리 (19940)번 [텍스터의 서재] 
저자 : 한정주
출판사 : 아날로그(글담)    [출판사의 서재]
출간일 : 2018-8-0
분야 : 인문/사회 도서평가 :
이 도서는 무진님이 등록해주셨습니다.    책친구 추가 | |
도서정보 수정 도서정보 삭제
책제목 : 인간도리 / 출판사 : 아날로그(글담)
앎이 변화를 이끄는 힘으로19940 (★★★☆)
글쓴이
무진 날짜
2018.09.11 23:00:33 추천수
0
앎이 변화를 이끄는 힘으로
하루에도 십여 차례 사전을 검색한다. 대부분 뜻을 분명하게 확인하게 위해 찾는 경우다. 이는 글쓰기에서 더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의미가 있지만 그것보다는 스스로 단어가 가진 뜻을 통해 내 생각을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 위함이다. 그렇게 찾는 단어를 구분해보면 순 우리말과 한자어가 각기 반반 정도 차지한다.

여기서 더 주목하는 부분은 한자로 구성된 단어다. 한자의 본래 뜻과 이해하기 위해 구쇼ᅥᆼ요소를 나누어 살피는 파자를 해 보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글자를 파자 해보면 뜻을 더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이는 한자가 표음문자라는 특성을 통해 뜻을 알아가는 것이다.
"하나하나의 글자가 언어의 음과 상관없이 일정한 뜻을 나타내는 문자. 고대의 회화 문자나 상형 문자가 발달한 것으로 한자가 대표적이다."

표의문자表意文字에 대한 사전적 의미다. 이 책을 선택한 의미가 여기에 있다.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의미와 가치를 가진 한자의 뜻을 살펴 일상을 돌아보고자 하는 의미다.

恥, 驕, 改, 諂, 賢, 滿, 錢, 弘, 利, 謙, 惑, 訥, 禮, 辱, 嫌, 敵, 傷, 仁, 恕, 恩, 傾, 潔, 責, 和, 義, 惡, 偏, 善, 思, 明, 完, 益, 悔, 疑, 靜, 望, 盛, 警, 容, 安, 哭, 苦, 較, 勝, 智, 貧, 寬, 染, 孝, 寒, 忠, 惕, 聽, 信, 樂, 面, 訓, 終, 猜, 難

이 책에서 언급하는 한자가 총 60자다. 이 중에서 훈과 음을 제대로 읽을 수 있는 글자가 몇이나 될까. 책에서 제시하는 한자 하나하나를 읽고 그 뜻을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런 종류의 책은 오래전에 읽었던 황광옥의 <동양철학 콘서트> 이후 두 번째 책이다.

저자 한정주는 책 제목에서도 밝혔듯이 한자를 파자해 그 본래 뜻을 살피는 이유가 분명하다. “인간됨이란 무엇이며, 우리는 지금 얼마나 인간답게 살고 있는가?”에 주목하여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의 삶과 사회적 현상을 살펴 보다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러한 사회를 구성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가자는 것이 목적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동양고전을 충분히 활용하여 단오가 가지는 의미를 살피고 지금 눈앞에 펼쳐진 부정적인 사회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찾고자 한다.

문제를 인식하고 그 해답을 제시하는 방식이 현학적인 접근이 아니라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 이끌어간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이해한다. 이 책이 가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제목에서 보이는 “높을면 높을수록”과 같은 오자나 “和 : 和+口” 잘못 쓰는 경우를 만나는 허탈함은 내용의 충실함을 손상시키는 요인으로 등장하여 무성의하게 보이기가까지 한다.

그렇더라도 일상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한자를 통해 자신과 사회를 돌아보며 깊이 있게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충분히 가치 있는 기회다.

ㆍ이름 : ㆍ암호 : ㆍ인증키 :      ← 숫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