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터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신 분만 작성해주세요.
텍스터 서평단이 아닌 경우 작성된 서평은 삭제됩니다.
서평리스트로 보기 책장리스트로 보기

JavaScript가 보이는 그림책(개정증보판) (19006)
출판사 : 성안당/ 저자 : ANK Co. Ltd.
분야 : 컴퓨터/인터넷
서평단 모집기간 : 2018-03-23 ~ 2018-04-02
서평단 발표일 : 2018-04-03 /서평 마감일 : 2018-04-17
현재 서평단 지원자 : 모집 : 10명 / 가입 : 10명
서평단 당첨회원 (10명)
낭만고양이, 인주, 나날이, soo, yunjung, 호야, 리본, 홀린다, 향기론문장, 읽고또읽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JavaScript
작성자: 나날이 등록일 : 2018.04.10 14:18:40      조회수 : 18

그림으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입문서라고 부제를 달고 있다. 이 책의 성격을 제대로 규명해 주고 있는 제목인 듯하다. 우리가 인터넷을 하고, 컴퓨터에서 글을 쓸 때 Java Script, 이 용어는 무척이나 많이 만난다. 그것을 활용할 줄을 몰라서 그렇지. 컴퓨터를 하는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Java Script를 많이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실상 그것이 무엇이냐 하면 어리둥절하게 되고, 아무런 말도 못하게 된다. 그것은 컴퓨터 용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 Java Script에 대해서 이해하게 한다. 그것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하게 하는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단기간에 어떤 내용을 내가 만든 양식에 따라 정리해 나가지는 못한다. 하지만 관련되는 용어들에 대해서는 알게 되고 사용할 수도 있게 된다. 또 컴퓨터의 언어들이 어떻게 제시되어 나가고,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만들어 진다는 것은 생각해 볼 수 있게 된다. 이것만 알아도 이 책의 목적은 어느 정도 이루어진 것 같다. 책이 유용하게 독자들을 만났다는 증거가 된다는 말이다. 나에게도 책은 무척이나 유용하게 다가왔다.

 

책은 부록까지 전체 10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이한 것은 거의 모든 책들이 1장부터 표현해 나가는데 이 책은 0장부터 표현해 나간다는 점이다. 그래서 9장까지 있는데 10개의 장이 된다. 구성이 정말 독특하다. 책은 글의 성격상 0장을 만든 듯하다. 0장에서는 를 하기 전의 내용들로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Java Script의 뜻, 관계 되는 , 종류, 환경 구축, 작성과 실행하기 등으로 채워져 있다. 본격적인 논의가 아니기에 0장으로 표현을 한 듯하다.

 

1장부터는 실질적으로 를 활용을 이야기 하고 있다. 1장에서는 그 속성의 하나인 HTML에 관해서 얘기가 이루어져 있고, 2장부터는 Java Script의 속성들을 설명하면서 실제를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 가고 있다. 호출방법, 기술 장소 등을 이해하게 하고 변수와 연산자를, 제어문을, 함수를 학습할 수 있게 만든다. 의 본질을 깨달아 나가게 하면서 익히게 만들어 나간다. 학습에 좋은 도움이 된다. 무척이나 힘들었던 것인데, 이런 기회를 통해서 다시 만날 수 있어 너무 좋았다.

 

오브젝트에 관해 언급해 나간다. 오브젝트는 관련된 변수를 하나로 묶는다는 기본 개념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여러 변수와 함수를 함께 묶어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는 기능을 하는 것이 컴퓨터 언어들이다. 이런 컴퓨터 언어들이 오브젝트를 통해 데이터와 동작들을 모으는 사고방식을 객체지향이라고 한다. 이 객체지향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프로그래밍이고 많은 컴퓨터 언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 중의 하나가 이다. 그런데 는 포로토타입(원형)이라는 기반 언어로 이루어진다. 이 언어는 다른 언어들과 달리 기본 오브젝트를 통해 설계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똑 같은 오브젝트를 만드는 상속을 실현한다. 즉 속도감 있는, 쉽게 옮기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말이다. 이를 잘 알고 활용하면 많은 장점이 있는 컴퓨터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원론적인 내용만 우선 마음에 다가온다. 이런 내용들의 사용법을 알고 깨달으면 많은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컴퓨터 언어는 궁극적으로 기능성이 뛰어난 소프트웨어 만들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목적을 이루는데 유용한 도구면 잘 챙겨서 사용해야 하겠다. 우리가 외국어를 알면 외국사람과 소통을 하면서 많은 유익이 있듯, 이 언어를 알면 컴퓨터를 통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만들 수 있으리라. 아직은 내용 이해도가 미진하나 차근차근 읽어가면서 익혀야 하겠다는 생각이다. 이 책이 내 컴퓨터 이해에 무척이나 도움이 될 듯하다. 감사한 마음으로 열심히 읽고 이해하도록 노력해 볼 작정이다.

스크랩1
https://blog.naver.com/jeil532/221249453545
스크랩2
http://blog.yes24.com/document/10290539
스크랩3
스크랩4
스크랩5
스크랩6
스크랩7
스크랩8
스크랩9
목록 수정 답글 삭제
ㆍ이름 : ㆍ암호 : ㆍ인증키 :      ← 숫자를 입력하세요